초등학교 아동의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hwp |
목차 1. 사업명 : 초등학교 아동의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초등학교 아동의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최근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학생이 심리적 고통을 겪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의 사건이 연일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2004년 7월부터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과 관련한 법률이 제정되어 시행되고는 있지만 학교 폭력이 쉽게 줄어들고 있지는 않은 실정이다. 지난 2014년 11월 28일, 전국의 시 도 교육감이 공동으로 실시했던 2014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에 해당하는 약 430만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4만 8천명이었고 피해 응답율은 1.2%로 나타났다. 학교 급에 따른 피해 응답율을 살펴보면 초등학생은 1.8%, 중학생은 1.1%, 고등학생은 0.6%로 나타나 나이가 어릴수록 피해가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 언어폭력(35.4%), 집단따돌림(16.8%), 폭행(11.8%), 스토킹(10.1%), 사이버 괴롭힘(9.9%), 금품갈취(7.6%), 강제심부름(4.4%), 추행(4.0%) 순으로, 학교폭력 중 언어폭력이 가장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언어폭력은 2014년 1차 실태조사 결과(언어폭력 34.6%)보다 0.8%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2011년 12월, 국립국어원에서 연구한 '청소년의 언어실태 및 언어의식 전국조사'에 따르면 언어폭력의 실태는 훨씬 더 심각하다. 조사 결과 언어폭력의 일종인 비속어나 욕설 등 공격적 언어 표현은 청소년들 사이에 이미 광범위하게 퍼져 있으며 초등학생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님을 알 수 있다. 비속어예시를 제시하고 사용 여부를 물어봤을 때, 초등학생 전체 응답자의 97.0%,중고등학생 전체 응답자의 99.0%가 사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욕설 비하 협박 저주 등의 공격적 언어를 사용한 적이 있는 응답자는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전체 응답자의 60.7%, 중고등학생의 경우 80.3%로 조사되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초등학교 아동의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초등학교 아동의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