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전주 시장의 시설 및 공간 활용 특성 연구

전주 시장의 시설 및 공간 활용 특성 연구
전주 시장의 시설 및 공간 활용 특성 연구.pptx


목차
서론
주제선정이유
전주 시장의 역사


본론
각 시장의 공간적 특징비교
1) 시장의 주변 환경
(1) 관광지와 인접한 남부시장
(2) 주거지, 병원과 인접한 모래내 시장
(3) 구도심에 위치한 동부시장

2) 시장의 시설
(1) 동부시장의 노후화된 건물과 시설
(2) 모래내시장의 현대화된 부대시설
(3) 남부시장의 문화시설과 휴식공간

3) 공간 활용의 특성
(1) 밀도 높은 공간 활용의 모래내 시장
(2) 버려진 공간을 재활용,남부시장의 청년몰

결론
남부시장, 모래내시장,동부시장의 사례를 통한 시장의 공간적 의미 재고


본문
2.전주 시장의 역사

*조선시대

조선시대에 전주의 시장은 전주부내에 한 개의 시장과 4대문밖에 각 1개씩의 외장이 있었다.
전주는 전라도의 감영 소재지로서 행정을 비롯하여 농상공업의 중심지로서 인근의 김제 금산 금구 진안 등지와 밀접한 상업망을 이루고 있었다.
(전주 시장이 대구, 평양 혹은 대구, 공주와 함께 조선의 3대 시장으로 불림)
주요 거래품목으로는 미곡이 있었고, 미곡 이외에도 특산품인 생강,종이,부채,칠,자기,죽세품,감,모시등도 거래되었다.
그 중에서도 전주성의 사대문장중의 가장 큰 장은 풍남문 옆의 남문밖장(현재의 남부시장) 이였다.
1894년 동학혁명으로 인해 500여 호의 가옥등이 불타버리고 그 자리에는 간이 시장이 개설되었다.


키워드
, 공간, 전주, 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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