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수행 및 평가).hwp |
목차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I. 프로그램의 계획 1. 욕구분석 2. 교육목표 설정 * 프로그램 목적에 관한 관점 가. 전달적 관점 나. 상호작용적 관점 다. 변형적 관점 3. 프로그램 내용 선정 II. 프로그램의 수행 1. 교육방법 2. 교육매체 III. 프로그램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아동이나 청소년, 성인, 또는 가족들의 행동변화를 주요 목표로 하는 포괄적인 기초화 과정이다. 개인이나 가족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계획 설계 수행 및 평가에는 학습자는 물론 가족생활 교육자, 집단의 공식적 비공식적 리더들의 집합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끝없는 순환체계로 간주되는 동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으로서 그 하위과정의 구성요소들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즉 가족생활교육의 대상자인 개인이나 가족의 요구를 사정 분석하여 그러한 요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시하며, 프로그램이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정도에 대한 증거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종합적인 노력체계이다. Waldron과 Moore(1991)는 성인교육 프로그램이나 코스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람이 고려해야 할 여섯 가지 영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2017년 11월 30일 목요일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수행 및 평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수행 및 평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