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일 수요일

망각과정과 기억왜곡(간섭모형, 쇠잔모형, 기억왜곡)

망각과정과 기억왜곡(간섭모형, 쇠잔모형, 기억왜곡)
망각과정과 기억왜곡(간섭모형, 쇠잔모형, 기억왜곡).hwp


목차
1. 간섭 모형
2. 쇠잔 모형
3. 기억 왜곡

본문
망각과정과 기억왜곡(간섭모형, 쇠잔모형, 기억왜곡)

기억 실패, 즉 망각의 원인을 설명하는 데에는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경쟁하는 다른 정보 때문에 기억해야 할 정보를 잊어버리는 간섭(interference)이론이고, 또 하나는 단순히 시간이 흘러가면서 기억 항목이 점차 사라지는 쇠잔(decay)이론이다. 간섭을 측정하기 위한 과제 중 브라운-피터슨(Brown Perterson) 과제의 경우, 피험자에게 3 ~ 4개의 기억 항목을 제시하고, 그가 기
억 항목을 암송해야 하는 파지 간격(delay interval, 기억 항목 제시부터 검사까지 간격) 동안, 그에게 부가적 과제(방해 과제)를 추가적으로 실시하여 단기기억저장을 방해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하여 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기억, 모형, 기억왜곡, 간섭, 왜곡,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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