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각과정과 기억왜곡(간섭모형, 쇠잔모형, 기억왜곡).hwp |
목차 1. 간섭 모형 2. 쇠잔 모형 3. 기억 왜곡 본문 망각과정과 기억왜곡(간섭모형, 쇠잔모형, 기억왜곡) 기억 실패, 즉 망각의 원인을 설명하는 데에는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경쟁하는 다른 정보 때문에 기억해야 할 정보를 잊어버리는 간섭(interference)이론이고, 또 하나는 단순히 시간이 흘러가면서 기억 항목이 점차 사라지는 쇠잔(decay)이론이다. 간섭을 측정하기 위한 과제 중 브라운-피터슨(Brown Perterson) 과제의 경우, 피험자에게 3 ~ 4개의 기억 항목을 제시하고, 그가 기 억 항목을 암송해야 하는 파지 간격(delay interval, 기억 항목 제시부터 검사까지 간격) 동안, 그에게 부가적 과제(방해 과제)를 추가적으로 실시하여 단기기억저장을 방해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하여 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기억, 모형, 기억왜곡, 간섭, 왜곡, 과제 |
2017년 11월 1일 수요일
망각과정과 기억왜곡(간섭모형, 쇠잔모형, 기억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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