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작자와 독자.hwp |
목차 Ⅰ. 작자 1. 소설에 대한 시대적 인식과 작자 2. 15세기 소설 창작 초기 단계에 밝혀진 작자들 3. 18세기 소설작품의 대량 유통기 4. 장르로 본 소설의 작자 5. 작가가 문제시되는 소설 Ⅱ. 독자 1. 소설과 독자의 긴밀함 2. 옛날의 소설 독자를 이해하려면 3. 계층별 독자의 유형 4. 시대별 독자의 양상 *참고문헌 본문 18세기 이후의 시기는 소설작품의 대량 유통 기에 해당한다. 소설의 창작과 향유가 특수한 개인이나 특정집단의 현상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일반적인 현상으로 대두되었던 것이다. 이는 소설이 여가 활용의 주요대상으로 부상하였으며 여가를 활용할 만큼 경제적 뒷받침이 이루어졌음을 뜻한다. 이 시기에 또한 시장에서 팔리는 상품의 성향을 띠고 소설이 출현한다. 이로써 세책방(돈을 받고 소설을 빌려주는 곳)과 방각본(시장에서 팔 목적으로 만든 목판 인쇄본)을 통한 많은 소설작품의 유통이 이루어진다. 세책집은 책의 유통은 물론, 책을 선별하여 필사하며 그 과정에서 기존 소설을 개작하거나 심지어 새로 창작하기도 하였을 것이다. 세책집을 통해 넓은 독자층을 확보한 소설 유통 시장에 보다 상업적 성격의 방각본 소설이 출현한다. 방각본으로 간행되는 중 여러 이본이 나오게 되는데, 이에 관련한 자들을 개작자로 취급할 수 있을 것이며 이들이 새로운 작품도 썼을 것으로 짐작된다. 참고문헌 박희병, 한국 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 이복규, 우리 고소설 연구, 역락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이론 Ⅱ>, 새문사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조인호, 고소설사의 전개와 서사문학, 아세아문화사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서적을 참고하여 정성껏 작성한 자료입니다. ^^ 고전 소설의 작자와 독자층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 작가와독자, 작가, 독자 |
2017년 11월 23일 목요일
고전소설의 작자와 독자 이론정리
고전소설의 작자와 독자 이론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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