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18일 일요일

방통대 2018-1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방통대 2018-1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구성주의.hwp


목차
Ⅰ. 서론
1.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
2.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Ⅱ.본론
1. 구성주의 이론의 특성
2. 구성주의 이론의 형태
3.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이론
4.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 및 진행
5.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
6.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

Ⅲ. 결론
1. 왜 구성주의여야 하는가?
※참고문헌

본문
Ⅰ.서론
1.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
지식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있는 그대로 전달될 수 없다. 학습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제각기 자기만의 지식과 이해를 구성하는 것이다. 학습은 교사나 교과서의 정보 가 학생들의 머리 속으로 전달됨으로써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기존 정 보를 새로운 정보에 결합시켜 자신의 의미를 수정하여 새로운 지식이 학생에게 개인적 의 미를 제공할 때 일어나는 것이다. (Coberm,1993) 이와 같이 사람들이 그들 자신만의 지식 을 구축하고 자신의 경험과 사고로부터 지식을 재구성한다는 생각을 소위 구성주의라고 한 다.
이러한 구성주의의 관점은 객관주의와 비교되어 설명되어지기도 한다. 객관주의란 주관에 비해 객관을 존중하는 입장으로서, 삼라만상의 모든 것들은 실체와 속성과 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고 본다.(Lakoff,1987) 따라서 이들을 인식한다는 것은 단지 실체, 속성, 그리고 관 계를 아는 것뿐이며, 경험은 여기서 어떠한 역할도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인 간의 외부에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가 있지만, 인간의 내부에는 불완전한 인지 구조가 있다 고 보고 객관주의자들은 인간밖에 있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를 인간의 마음에 심어주는 작 용을 교육이라고 본다. 즉, 인간의 내부는 하얀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학습을 통해 점차적 으로 지식이 채워지는 것이다.

참고문헌
-http://math.hannam.ac.kr/emc/수학교육론/구성주의.hwp
-http://www.pusan-e.ac.kr/pkyoo/edu/edu_6.htm
-http://home.megapass.co.kr/%7Ehbjin/et/constructivism1.htm
-http://www.edu4ts.net/ce/coned1.htm
-http://pax.hoseo.ac.kr/resrc_bb5011/theories/%C8%B2%C0%B1%C7%D1/%B1%B3%BC%F 6%C7%D0%BD%C0%C0%CC%B7%D0%C0%B8%B7%CE%BC%AD%C0%C7%B1%B8%
BC%BA%C1%D6%C0%C7.htm
-강이철(2001),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수?강명희?정재상(1997),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번영계?김영환?손미(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강인애(1997), 왜 구성 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교육과정, 구성주의, 구성주의이론, 교수학습방법, 방송통신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