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와 사회적 위험(생애주기별 발달욕구, 발달과업, 위험요소).hwp |
목차 생애주기와 사회적 위험 I. 영아기 II. 유아기 III. 아동전기(학령전기) IV. 아동후기(학령기) V. 청소년기 VI. 청년기 VII. 중, 장년기 VIII. 노년기 * 참고문헌 본문 생애주기와 사회적 위험 인간은 태어나서 성장하고 발달하고 죽는다. 삶이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발달적 관점에 따라서 인간 생애주기는 단계별로 구분된다. 다양한 발단단계 구분이 있지만, 여기서는 에릭슨(Erikson)이 제시한 사회심리발달 8단계를 중심으로 각 단계에서 갖는 발달욕구와 과제 그리고 위험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처럼 생활주기에 대해서 사회복지가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첫째, 모든 인간은 전 생애를 거쳐 삶을 영위하는 데 연령별 또는 시기별로 다양한 욕구를 공통적으로 가지며 이러한 연령별, 시기별 욕구를 충족하지 못할 때 대다수 인간은 문제에 맞닥뜨리거나 위험에 빠짐으로써 복지 증진을 이를 수 없음을 미리 알고 사전 대책을 강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사회복지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고안할 때 발달단계에 입각한 접근은 상당히 유용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혜택 받을 집단이 노인이나 청소년, 아동과 같이 특정한 단계에 속한 경우, 그 단계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집단의 욕구와 이용 가능한 자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 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키워드 발달, 생애주기, 단계, 인간, 주기, 욕구 |
2018년 3월 1일 목요일
생애주기와 사회적 위험(생애주기별 발달욕구, 발달과업, 위험요소)
생애주기와 사회적 위험(생애주기별 발달욕구, 발달과업, 위험요소)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