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9일 금요일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 이론의 기본관점
2) 에릭슨 이론의 핵심
3)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 개념
4)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론
1) 레빈슨의 성인 생애발달단계
2) 레빈슨 이론의 주요 개념

3.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1)로에빙거의 자아발달 10단계
2)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의 특징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레빈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로에빙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발달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연속적인 양적 및 질적변화의 양상과정이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나는데 인간발달은 태내에서 수태되었을 때부터 죽을 때까지 긴 인생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즉, 인간의 발달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계속 지속성과 변화를 보인다.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사회와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있으므로 인간의 행동양식이나 변화는 인간이 성장해 온 그 문화와 사회적 환경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 인간의 발달이론은 성장 과정에서 인간이 보여주는 여러 행위에 대한 이해를 가능케 해줄 뿐만 아니라 그 적정 연령에 맞는 행동의 예측을 짐작케 하였다. 또한 보편적인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 때문에 교육의 성취기준이나 문제 행동에 대한 진단 및 교육 설계를 가능케 하였다. 근대 인간발달에 대한 학문의 경향은 인간의 발달에 대한 전 생애적인 연구가 심화됨에 따라 인간의 발달에 대한 접근방식과 특징에 따라 다양한 발달이론들이 출현하고 있다. 에릭슨(Eric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은

참고문헌
Paul Eggen 저 신종호 역(2015), 교육심리학, 학지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2009), 성인학습 및 상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외 2명(2014), 교육심리학, 학지사
권두승 외(2010) 성인학습과 상담, 교육과학사
정민승 외(2009) 생애발달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은하출판사 편집국(2002), 성인학습 및 상담론, 은하출판사


하고 싶은 말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들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습니다.


키워드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사계절론, 자아발달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