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레볼루션.docx |
본문 카카오톡의 최초 사업 구상은 많은 휴대폰 사용자가 문자 발송 비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고 이를 무료로 서비스할 수 있다면 큰 사업거리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부터였다. 마침 정부에서는 누구나 이동통신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었고 카카오톡은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무료 SMS 서비스를 하기 시작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입소문을 통해 카카오톡을 사용했고 이의 위협을 느낀 이동통신사들은 갖은 회유와 협박(?)으로 서비스가 커지지 않도록 했다. 그러나 이미 수 많은 대중들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었고 이 사용자의 반발로 이동통신사들은 어쩔 도리가 없었다. SMS 발송 가격을 낮춰도 보고 패키지 상품화로 무료로 서비스해보기도 했다. 그러나 이미 대중들은 이미 익숙한 카카오톡 앱을 깔고 있었고 습관적으로 카카오톡 앱을 통해 문자를 주고 받았다. 카카오톡이 대중들 속에 이미 하나의 네트워크 플랫폼이 되었던 것이다. 플랫폼은 이렇듯 무서운 것이다. 하고 싶은 말 플랫폼 레볼루션은 지난 2017년 포브스 , 하버드비즈니스 리뷰 선정 올해의 책으로 이미 800CEO리드 베스트셀러이다. 이 책은 3명이 공동으로 저작을 했는데, 먼저 마셜 밴 엘스타인은 현재 보스턴대학 교수이며 MIT의 디지털 경제 이니셔티브 방문 교수로 재직중으로, 이 사람은 정보 경제학의 세계적인 전문가로 IT분야의 생산성과 네트워크 효과 이론이라는 것에 핵심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한다. 상지트 폴 초더리는 현재인사이드 경영대학원의 초빙 기업가로, 플랫폼 싱킹 랩스의 설립자로 전 세계 주요 기업의 임원들을 대상으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가르침을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프리 파커는 현 다트머스 대학의 교수로 양면 네트워크 이론의 공동 개발자이며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연구에 많은 기여를 했다고 한다. 이들이 주장하는 플랫폼 레볼루션의 핵심은 바로 다가올 4차 혁명에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활용하는 자가 주인공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바로 우리의 주변에도 이 플랫폼 사업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톡 을 예로 들어보자. 키워드 플랫폼레볼루션, 비즈니스, IT, 4차혁명, 베스트셀러 |
2017년 11월 3일 금요일
4차산업 혁명을 지배할 플랫폼 비즈니스의 모든 것, 플랫폼 레볼루션(Platform Revolution)
4차산업 혁명을 지배할 플랫폼 비즈니스의 모든 것, 플랫폼 레볼루션(Platform Rev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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