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지체 아동의 인지발달.hwp |
목차 발달지체 아동의 인지발달 I. 정상 유아의 특성 1. 전략 2. 세계에 관한 지식 3. 초인지 4. 기억 용량 II. 발달지체 유아의 특성 * 참고문헌 본문 발달지체 아동의 인지발달 교육은 인간학습의 심리학적 과정에 관한지식을 토대로 해서 계획되고 실시된다. 아무리 유익한 지적 내용을 학습자에게 잘 가르치려고 해도, 학습자가 이를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효율적인 학습은 불가능해진다. 지난 40여 년 동안 발달지체 아동의 인지, 지능, 필독기술, 정보처리과정, 개념의 발달과 같은 인지기술의 학습 특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인지 기술은 다른 기술 영역들(예: 사회적 기술, 용변 기술, 의사소통 기술 등)과는 달리 쉽게 인식되지 않는다. 그러나 인지기술의 정의 및 측정, 또는 교육이 어렵다고는 할지라도 개인으로서 그리고 사회 전체로서 매우 가치로운 것이기에 오랫동안 많은 연구자들에게 도전이 되어 왔다(Goodman, 1990. Neisworth & Bagnato, 1993).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하여 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발달, 지체, 발달지체, 인지, 기술, 인지발달 |
2017년 11월 1일 수요일
발달지체 아동의 인지발달
발달지체 아동의 인지발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