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4일 금요일

악장,경기체가,가사의 개념과 특징 및 작품의 예

악장,경기체가,가사의 개념과 특징 및 작품의 예
악장,경기체가,가사의 개념과 특징.hwp


목차
1. 악장
2. 경기체가
3. 가사

본문
1. 악장 (=송도가, 송축가)
조선왕조의 창업과 더불어 등장한 공적인 문학으로, 제왕의 위업을 찬양하기 위해 나라에서 거행되던 공식적인 행사에 사용되던 노래이다. 통치질서의 상징인 예악을 정비하는 과정에서 새로 지어진 노래이나, 음악을 선결조건으로 삼아야 했고 기능이 한정되었던 점, 이미 있는 악곡에 가사를 맞춰 넣어 독자적 형식을 창조하기 어려웠던 점 등이 불리하게 작용해 조선 후기에 이르면 자취를 감춘다. 〈용비어천가〉,〈월인천강지곡〉이 대표적인 것이며 정도전의, 태조의 무덕을 칭송한〈무덕곡〉에는〈납씨가〉,〈궁수분〉,〈정동방곡〉이 있으며 태조가 실행해야 할 정치의 도리를 제시한〈문덕곡〉에는〈개언로〉,〈보공신〉,〈정경계〉,〈정예악〉이 있다. 국문악장에는〈신도가〉가 있다. 〈악학궤범〉,〈악장가사〉,〈시용향악보〉등에 다수의 악장이 전해진다.

2. 경기체가
고려후기에 생겼으나 조선 전기에 본격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고려 후기때의 것으로〈한림별곡〉,〈관동별곡〉,〈죽계별곡〉이 있으며 조선전기의 작품은 22편이 전하고 조선후기의 것으로는〈충효가〉가 있다. 엄격한 형식을 준수하여 음악과 문학을 일치시키고자 했기에 독자적인 발전을 보였으며 심, 신, 인인 자아를 물인 세계로 나타내고자 했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하고 싶은 말
조선전기 국문시가인 악장, 경기체가, 가사의 개념과 특징, 작품의 예를 총 1장 분량으로 정리했습니다. 간단한 분량의 리포트용으로 제출할 때나 서술시험 준비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키워드
악장, 경기체가, 가사, 조선시가, 국문시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