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일 수요일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hwp


목차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I. 민감기의 개념

II. 민감기의 유형
1. 질서에 대한 민감기
2. 세부에 대한 민감기
3. 양손 사용에 대한 민감기
4. 걷기에 대한 민감기
5. 언어에 대한 민감기

III. 민감기의 가정 조기교육론

* 참고문헌

본문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I. 민감기의 개념

M. Montessori 이론에서의 중심요소는 민감기(sensitive period) 개념인데, 이는 결정적 시기와 유사하다. 즉, 민감기는 유전적으로 계획된 기간으로서, 아동들은 특별히 이 기간 동안 어떤 과제를 숙달하고자 노력하고 또 숙달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언어획득과 손의 사용을 시작하게 되는 민감기가 있어서 이 기간 동안에 아동은 이러한 능력들을 숙달시키는 데 전력을 다한다. 그리고 만일 아동이, 자연스럽게 그들에게 그렇게 하도록 계획한 바대로 그 시기에 이러한 경험들을 즐기지 못한다면, 그들로 하여금 그러한 경험을 하도록 이끌어준 특별한 민감성은 사라지고 그 결과 발달에 방해적인 효과를 남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하여 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민감기, 민감, 몬테소리, 민감기이론, 기이론, 몬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