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일 수요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hwp


목차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I. Vygotsky이론의 배경

II. 문화적 맥락과 인지발달

III. 언어와 사고

IV. 근접발달영역

V. 비계

VI. Vygotsk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I. Vygotsky이론의 배경

Vygotsky(1896~1934)는 인지발달에 있어 발달적 환경적 요인 둘 모두에 깊은 이해를 가진 러시아의 심리학자였다. 동시에 Vygotsky는 인간을 사회적 역사적 환경의 맥락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믿는 Marxist였다. Vygotsky는 서부러시아의 항구도시 Gomel에서 성장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은행임원이었고, 어머니는 8자녀를 키우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지만, 교사였다. 그의 가족은 재미있는 대화를 즐겼고, 그런 성향이 어린 Vygotsky에게 영향을 주었다. 십대 때 모의재판과 토론에서 항상 친구들을 이끌었기 때문에 어린 교수 로 알려져 있었다. Vygotsky는 또한 역사와 문학 및 시를 읽는 것을 좋아 하였다(ertsch, 1985).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하여 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이론, 사회문화, 문화, 발달, Vygotsky이론, 비고츠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