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hwp |
목차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I. Vygotsky이론의 배경 II. 문화적 맥락과 인지발달 III. 언어와 사고 IV. 근접발달영역 V. 비계 VI. Vygotsk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I. Vygotsky이론의 배경 Vygotsky(1896~1934)는 인지발달에 있어 발달적 환경적 요인 둘 모두에 깊은 이해를 가진 러시아의 심리학자였다. 동시에 Vygotsky는 인간을 사회적 역사적 환경의 맥락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믿는 Marxist였다. Vygotsky는 서부러시아의 항구도시 Gomel에서 성장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은행임원이었고, 어머니는 8자녀를 키우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지만, 교사였다. 그의 가족은 재미있는 대화를 즐겼고, 그런 성향이 어린 Vygotsky에게 영향을 주었다. 십대 때 모의재판과 토론에서 항상 친구들을 이끌었기 때문에 어린 교수 로 알려져 있었다. Vygotsky는 또한 역사와 문학 및 시를 읽는 것을 좋아 하였다(ertsch, 1985).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하여 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이론, 사회문화, 문화, 발달, Vygotsky이론, 비고츠키 |
2017년 11월 1일 수요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