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일 수요일

성역할발달이론(아동 성역할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물사회적 이론)

성역할발달이론(아동 성역할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물사회적 이론)
성역할발달이론(아동 성역할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물사회적 이론).hwp


목차
성역할발달의 이론

I. 생물사회적 이론

II. 정신분석이론

III. 사회학습이론

IV. 인지발달이론
1. Kohlberg의 성역할발달이론
1) 성 정체성 획득 : 2~4세
2) 성 안정성 획득 : 5~6세
3) 성 항상성 획득 : 7~8세
2. 성 도식 이론

* 참고문헌

본문
성역할발달의 이론

어린이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행동,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는 과정을 성역할 사회화라고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남자다움(남성성), 여자다움(여성성)이 발달한다. 성 역할 사회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은 크게 생물사회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의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하여 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이론, 발달, 성역할, 생물, 생물사회적, 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