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일 수요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사회화 과정)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사회화 과정)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사회화 과정).hwp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관찰학습
1. 관찰학습과 모델링
2. 관찰학습의 4부분 모형
1) 주의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 과정
4) 강화

II. 사회화 과정
1. 공격성
2. 성역할
3. 자기강화
4. 친사회적 행동

* 참고문헌

본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관찰학습

1) 관찰학습과 모델링

Skinner이론에서 보면, 학습은 흔히 유기체를 배우기 위해서는 행동해야만 하는 점진적인 과정으로 보인다. 유기체는 반응을 방출하며 이 반응은 점차로 그 반응의 결과에 의해 조성되어진다. 그러나 A. Bandura는 사회적 상황 속에 있는 사람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훨씬 더 발리 학습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아동들이 새 노래를 배우거나 그들의 부모를 흉내 낸 소꿉놀이를 할 때, 이들은 종종 새로운 행동의 긴 계열을 즉각적으로 재현한다. 그들은 단지 관찰만으로 새로운 행동의 큰 부분들을 순식간에 획득하는 것처럼 보인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하여 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관찰학습, 관찰, 과정, 반두라, 이론, 반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