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9일 일요일

영아기 놀이 이론과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영아기 놀이 이론과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영아기 놀이 이론과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의 놀이이론
2) 사회학습이론의 놀이이론
3) 인지발달이론의 놀이이론
3.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
1) 영아의 놀이를 실제 관찰
2) 관찰한 영아의 놀이를 사회학습이론의 놀이이론에 접목하여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놀이는 영아기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영아의 내적 동기가 발생하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영아는 놀이를 하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각과 행동을 인지하고 통합해 나가며,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성이 발달된다. 즉 영아기 놀이는 영아들의 삶과 결코 분리될 수 없으며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 느낌, 감정을 표현하며, 자기 조절과 반성적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고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조금씩 발전시켜 나가게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아기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의 놀이이론
정신분석이론에서 놀이의 기능은 아동의 심리적 갈등을 완화시켜 주고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아동이 수동적인 경험을 놀이에서는 왜 적극적인 활동으로 전환시키게 되는가에 관심을 갖고 연구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놀이는 일상생활의 긴장상태를 여러 아동과의 관계를 통해 조절하거나 사회적으로 인정된 방법으로 발산하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참고문헌
김이영 저, 영아발달, 양성원, 2016
유효순, 원혜경, 김정희 저, 영아발달, 창지사, 2013
정옥분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2
김영주 저, 영유아를 위한 발달 영역별 전래놀이의 이론과 실제, UUP, 2005

하고 싶은 말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을 접목하여 설명하였다

키워드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이론,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