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6일 일요일

교육평가도구 교육평가 - 평가도구의 특징(기준)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교육평가도구 교육평가 - 평가도구의 특징(기준)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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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평가도구 교육평가 - 평가도구의 특징(기준)

I. 타당도
1. 목표지향타당도
2. 예언타당도
3. 공인타당도

II. 신뢰도
1. 재검사 신뢰도(안정성 계수)
2. 동형검사 신뢰도(동형성 계수)
3. 반분신뢰도(동질성 계수)
4. 문항내적 합치도(동질성 계수)

III. 객관도

IV. 실용도


본문
교육평가도구 교육평가 - 평가도구의 특징(기준)

1. 타당도

타당도(validity)란 검사 또는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목적한 바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였는가의 정도를 말한다. 즉, 무엇(what)을 측정하려고 한다면 그 무엇에 해당되는 말이다. 사회과의 학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가 국어의 독해력을 측정하는데 그쳤다면 당초의 목적에 비추어 타당한 것이 못된다.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목표지향타당도(criterion-referenced validity)

목표지향타당도 또는 목표타당도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전적 측정이론에서 논의된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의 개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평가, 교육, 도구, 교육평가, 평가도구, 교육평가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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