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0일 월요일

가족생활교육 가족발달 주기에 따른 부부교육을 설명하시오

가족생활교육 가족발달 주기에 따른 부부교육을 설명하시오
[가족생활교육] 가족발달 주기에 따른 부부교육을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예비부부 부부교육

2. 결혼초기 부부교육

3. 중년기 부부교육

4. 노년기 부부교육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현대사회 기혼여성의 취업 증가로 인하여 야기되는 문제는 가족 내 역할의 재조직 과정과 주체성 및 사회규범에서 오는 딜레마 등으로 맞벌이부부의 스트레스가 일반부부에 비해 높을 것이라고 본다. 즉, 맞벌이부부의 아내는 직업역할, 가사역할, 자녀양육이라는 다중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결과 가족역할의 재조직 과정에서 역할과중, 역할기대의 불일치, 시간제약과 에너지 고갈 등이 초래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역할긴장 및 갈등이 증가하고 부부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스트레스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전통적인 남녀역할을 당연시 하는 성역할의 사회화와 고정관념의 내면화된 가치는 보다 평등한 역할관계를 추구하게 되는 맞벌이부부에게 긴장과 갈등을 야기시킨다. 부부는 각자가 성장한 배경이 다르고 인성적 특성이 다름으로써 필연적

참고문헌
송정아 외(1998). 가족생활교육론. 교문사.
이기숙(2006). 가족생활교육편람. 신라대학교출판부.
김홍숙(2006). 갈등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숙기(2010). 부부교육 프로그램이 부부갈등 해결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가족생활교육 가족발달 주기에 따른 부부교육을 설명하시오

키워드
가족발달, 가족발달주기, 가족생활교육, 부부교육, 부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