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8일 화요일

학업성취도와 교육평가

학업성취도와 교육평가
교육학 개론 레포트.hwp


본문
8장>
학업성취도와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의 전 과정을 진단하거나 측정하는 평가
2. 교육적 가치판단을 위한 활동
3. 모든 교육적 활동의 한 부분

(1) 교육평가의 기능

1.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를 알수 있다
2. 학습자의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장애원인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
3.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와 방향을 알 수 있다. 교수 - 학습 과정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와 정보 제공에 있다.
4. 학습자의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학습자 자신에 대한 이해와 학습동기 유발, 생활지도나 상담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5. 교육정책을 수립, 수정하는데 필요한 방향을 제시한다. 교육의 질적 수준유지에 있다.

(2) 학업성취 평가의 개념
(3)교육평가의 종류

(1)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정의: 교육과정의 각 구성 요소 즉 교육 목표, 교육과정계획, 교수 학습과정 평가

관련용어의 정의
ㄱ-교육평가 : 교육기관에서 이뤄지는 모든 수준의 평가
ㄴ-수업평가 : 수업활동 관련 평가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개론, 레포트, 교육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