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5일 토요일

동년배관계 동년배의 의미(개념정의), 동년배 집단의 특성(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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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년배관계

I. 동년배의 의미

II. 동년배집단의 특성
1. 자율성의 발달
2. 애착대상의 변화
3. 상호성의 증가
4. 동년배집단의 기능


본문
동년배관계

I. 동년배의 의미

동년배(peers)는 비슷한 연령 혹은 비슷한 성숙 수준에 있는 아동이나 청년을 말한다. 동년배집단은 아동기나 청년기 발달 모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청년기 동년배집단은 아동기 동년배집단과는 몇 가지 점에서 구분된다.
청년 초기의 청소년들은 이전의 아동들보다 좀 더 구조화되고 통합된 동년배집단을 형성하며 청소년기에는 그러한 동년배집단에 순응하는 힘이 아주 크다. 자신에게 영향은 주는 사람이 부모에게서 동료집단으로 바뀌고 친구들을 매우 중요시하게 된다.
가정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은 친구와 만나 이야기를 나누거나 전화를 통하여 대화를 나누는 일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친구와 지내는 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동년배집단은 청소년들에게 우정의 기쁨은 물론 정서적 지원과 이해를 제공해 준다. 우리나라의 청년들은 특이한 교육제도와 교육문화로 인하여 이론 아침 등교에서부터 밤늦은 야간자율학습에 이르기까지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부모나 가족보다 친구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타인의 욕구와 감정을 고려하는 인지적 기술을 획득하게 된 청소년들은 우정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한다.
청소년들이 특정한 동년배집단에 참여할 수 있기 위해서는 다양한 동년배집단의 구조를 파악하고 장단점을 고려하여 자신이 소속될 특정 집단을 선택할 수 있어야만 한다. 즉 특정 집단의 힘의 구조를 파악하고 만약 자신이 그 집단의 구성원이 된다면 어떤 행동을 하도록 기대될 것인가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어떤 청소년들은 자신이 소속하고 있는 집단보다 더 자기 취향에 맞거나 우월하다고 생각되는 집단으로 옮겨가기 위해 노력하기도 한다. 청소년들의 동년배집단 형성은 성인기의 사회적 집단 형성을 위한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동년배, 집단, 동년배집단, 청소년, 청년,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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