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6일 일요일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교육철학의 개념(교육철학 정의, 성격), 교육철학의 기능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교육철학의 개념(교육철학 정의, 성격), 교육철학의 기능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교육철학의 개념(교육철학 정의, 성격), 교육철학의 기능.hwp


목차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I. 교육철학의 개념
1. 교육철학의 정의
2. 교육철학의 성격

II. 교육철학의 기능
1. 사변적 기능
2. 평가적 기능
3. 분석적 기능
4. 종합적 기능


본문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1) 교육철학의 정의

철학의 어의는 그리스어의 Philosophia에서 유래된 것인데 Philosophia는 Philia(사랑)와 Sophia(지혜)의 합성어이다. 그러므로 지혜를 사랑한다. 즉 애지로서 풀이된다. 이와 같이 철학의 어의대로 적용하면 교육철학(educational philosophy)은 교육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으로서 그 연구영역도 교육과 형이상학(실재론) 교육과 지식(인식록), 교육과 가치(가치론)가 될 것이다. 그러나 교육철학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달리 정의되기 때문에 몇몇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피닉스(P. H. Phenix)는 교육철학이란 철학적 방법과 견해를 교육이라고 불리우는 분야에 적용하는 것 이라 하였다. 안상원은 피닉스, 브로우디(Broudy), 김정환의 견해를 종합하여 교육철학은 철학의 여러 기능을 구사하여(철학적 방법) 교육현상의 여러 기본 문제를 철학적 수준(전체적이며 보편적 입장)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는 학문 이라고 정의하였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철학, 교육, 철학, 기능, 성격, 개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