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0일 월요일

보육교사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유의점과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하여 강의내용에 기초하여 기술하시오

보육교사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유의점과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하여 강의내용에 기초하여 기술하시오
[보육교사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유의점과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하여 강의내용에 기초하여 기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유의점
1) 비언어적 상호작용
2) 상호작용 원칙 준수
3) 교육적 효과 최대화
4) 정서적 상호작용
5) 행동적 상호작용

2.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방법
1) 특별활동을 통한 상호작용
2) 학부모 공동 참여 중심 행사를 통한 상호작용
3) 학부모 참여수업을 통한 상호작용
4) 각종 발표회 및 전시회를 통한 상호작용
5) 학부모 교육을 통한 상호작용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사의 역할 수행에 있어 '상호작용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란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 간 의사소통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린이집에서 교사가 보육프로그램 안에서 유아를 매일 매일 보육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전반적인 태도와 행동을 말한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말 그대로 상호적 관계라는 측면을 고려할 때 영유아를 배려하는 상호작용은 교사에게도 성숙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은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이며, 유아의 발달과 유아의 또래관계와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유아들이 교사의 안정된 관계를 형성하고 원만한 발달을 이루면서 이후 생활에 보다 유능하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 내 유아교사의 상호작용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유의점과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하여 강의내

참고문헌
이은화 외(2003). 유아교사론. 양서원.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백경순(2011).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유민숙(2009).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과 유아 창의성 간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 유의점과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하여 강의내용에 기초하여 기술하시오

키워드
영유아, 상호작용, 학부모, 교사, 상호작용 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