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1일 화요일

보육과정 보육과정 중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체계를 살펴보고 사회관계 능력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논하세요

보육과정 보육과정 중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체계를 살펴보고 사회관계 능력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논하세요
[보육과정] 보육과정 중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체계를 살펴보고 사회관계 능력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논하세요.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과정 중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체계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3)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4)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5) 지역사회에 관심 갖기

2. 사회관계 능력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자율적 행동
2) 물리적 환경
3) 교사-유아 상호작용
4) 일과활동 운영
5) 자유선택활동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유아기는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기능, 지식, 태도를 발달시켜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자기를 알아가고 자아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며, 또래관계를 원만하게 유지시키는데 요구되는 사회적 행동과 사회성을 기르게 된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타인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이 길러지는데, 좋은 사회적 관계를 가지기 위해서는 타인의 사고나 의도, 동기 및 정서적인 반응 등을 잘 이해할 줄 아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과정 중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체계를 살펴보고 사회관계 능력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영례(2010). 교과교육론. 양서원.
서정숙 외(2013). 유아문학교육. 창지사.
보건복지부(2012).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제 2권.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한국 시각 장애인연합회.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 보육과정 중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체계를 살펴보고 사회관계 능력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논하세요

키워드
보육과정, 사회관계, 사회관계영역, 사회관계능력, 교사역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