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의 효과와 전망 ;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및 특징.hwp |
목차 1. 디지털교과서란? 2. 디지털 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1) 서책형교과서와의 유사성 2) 서책형교과서와의 차별성 3. 디지털교과서의 특징 4. 디지털교과서(Digital Textbook)의 유형 1) 온라인 형태와 오프라인 형태 2) 교과형과 통합교과형 3) 주교과서용과 보조교과서용 4) 개방형, 폐쇄형, 반개방형 5. 디지털교과서의 기능과 효과 1) 디지털교과서의 기능 2) 디지털 교과서 실행의 기대효과 6.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시 고려 사항 1) 내용 구성적 측면 2) 교수 설계적 측면 3) 기능 설계적 측면 4) 그 밖의 측면들 7. 디지털 교과서 활용 교육의 전망 참고자료 본문 1. 디지털교과서란? 디지털교과서는 전자교과서라는 이름으로 1997년부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왔지만 그 동안 개발된 전자교과서는 형태면에서 이러닝 콘텐츠나 다른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확연히 구별되는 특징이 없었으며, 기능면에서도 여러 도구적 기능과 학습지원기능을 포함하여 개발 및 운영상의 어려움 뿐 아니라 개념적 혼선을 빚어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비한 교육의 질적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2005년 전자교과서의 개념적 정립을 새로이 하여 전자교과서 표준안이 마련되었다(변호승 외, 2006). 변호승 등(2005)이 정의한 전자교과서 표준안에 따르면 전자교과서는 『기존 서책형교과서를 전자화하여, 서책이 가지는 장점과 아울러 검색․내비게이션 등의 부가편의기능, 그리고 애니메이션 ᆞ3D 등 멀티미디어 학습기능을 구비하여 편리성과 학습효과성을 극대화한 디지털 학습교재를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라는 용어는 서론에 언급했듯이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추진계획(교육인적자원부, 2007)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는 디지털교과서를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미래 세대 양성을 위해 멀티미디어 요소로 표현된 교과내용과 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공책 등의 기능을 하나로 묶은 매체라고 정의하였다. 현재 디지털교과서는 초등학교 5학년의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등의 6과목과 6학년의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의 4과목이 개발되어 있으며 4종의 수준별 영어 교과서가 개발되고 있다. 이와 함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법․제도 연구 등의 정책연구가 진행되고 있다(정의석 외, 2009). 2. 디지털 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1) 서책형교과서와의 유사성 교과서는 한 사회의 학습세대를 바람직한 미래인력으로 육성하는 교육적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다. 학교현장에서 교과서는 국가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학생이 배워야할 학습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국가적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한다. 참고문헌 강숙희, 디지털교과서의 설계를 위한 교육공학적 접근, 교육공학연구, 1998.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 교육 추진 전략 실행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인적자원부,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추진계획 보도 자료, 2007. 곽병선 외, 전자교과서 개발 방안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소, 1997. 류지헌 외,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따른 수업 상호작용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변호승 외, 2005년 전자 교과서 개발 표준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변호승 외, 디지털교과서 연구동향 분석, 2009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봄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2009. 변호승,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신세호 외, 새 교과서의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여운방 외, 전자교과서 설계지침 및 모형개발 연구(국어, 사회, 수학, 과학교과 중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0. 이미자 외 공역, 교육 공학과 교수 매체, 아카데미프레스, 2011. 이영덕 외, 교과서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2. 이옥화 외, 컴퓨터 교육의 이해, 영진 출판사, 2000. 이윤미,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이주희,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을 위한 전자교과서 설계 및 구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임정훈.임병노.김세리, 활동 중심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 학습방법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08. 정의석,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정보과학회지, 2009. 조난심, 전자교과서 편찬 및 검정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2000. 한철우.임택균, 전자교과서 개발 시 학습동기 및 몰입 유발을 위한 이론적 접근, 교원교육, 2006. 함수곤, 새로운 교과서의 기능, 교과서 연구 39,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2. 하고 싶은 말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의 비교를 통하여 특징을 알아보고, 도입 시에 어떠한 기능과 효과를 보이는 지를 서술하였으며, 디지털교과서의 전망은 어떠할 지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키워드 디지털교과서, 디지털교과서란, 디지털교과서 효과, 디지털교과서 특징, 디지털교과서 전망 |
2016년 6월 22일 수요일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와 전망 ;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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