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6일 일요일

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의 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의 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의 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hwp


목차
교육행정이론

I. 과학적 관리론

II. 인간관계론

III. 행동과학


본문
교육행정이론

1.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미국경제사정과 경제공황을 극복하기 위한 경영합리화 운동으로 테일러. W. Taylor)에 의하여 체계화되었다. 그러므로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려 노동자와 자본가의 공동 번영을 도모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따라서 절약과 능률을 위한 최선의 방법과 최선의 용구의 발견과 활용이 수단으로 채택되어야 했다.
이러한 수단을 발견하기 위하여 개개의 작업을 간단한 요소동작으로 분해하고 요소동작의 순서, 형태, 소요시간을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따라 표준화하여 하루의 공적한 작업량, 즉 과업을 설정하는 것이 과학적 관리론의 내용이다.
과학적 관리론은 다음과 같은 5개의 작업관리의 원칙을 세웠다. 즉, (1) 노동자에게 명확한 일일과업을 줄 것 (2) 과업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건을 표준화해 줄 것 (3)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했을 때는 노동자에게 많은 임금을 줄 것 (4) 과업에 실패하였을 때는 임금을 삭감할 것 (5) 과업은 일류의 노동자만이 달성할 수 있도록 어려워야 한다 등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 이론, 교육행정, 행동과학, 관리론, 인간관계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