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전략 -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hwp |
목차 ● 마케팅 전략 ▶제휴를 통한 전략 ▶적극적인 소비자 의사 반영 ▶Strategic concept ▶미국 매장 vs 국내 매장 ▶스타벅스의 일관된 마케팅 전략 ● 역사 본문 ●마케팅 전략 1. 제휴를 통한 전략 스타벅스가 다른 기업과의 제휴를 하는 목적은 사람들이 물건을 사거나 여행을 하거나 놀이를 하거나 일하는 어디에서나 스타벅스의 커피를 마시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스타벅스는 파트너를 매우 엄격하게 파트너를 선택한다. 파트너가 될 회사의 스토어의 이미지와 경영방식, 고객에 대한 태도 뿐 아니라 기업철학의 일치여부까지 고려하여 제휴사를 결정한다. 대체로 스타벅스는 브랜드 인지도가 있고 업계에서 명성을 갖고 있으며 품질과 고객 서비스를 중시하는 회사를 선호한다. 철저하게 전략적 파트너를 찾으려고 하는 것이다.또한 스타벅스의 브랜드와 커피의 품질을 보호할 것을 약속하는 브랜드를 선택한다. 상대회사의 직원들이 스타벅스의 기업이념을 인지하고 스타벅스의 기준을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파트너의 직원들을 교육시키는 것 또한 중시한다. ▶ Pepsi 즉석 냉커피 시장의 가능성을 타진한 스타벅스는 미국 내 시장 뿐 아니라 세계시장의 석권을 위해 펩시와의 제휴를 시작했다. 이 제휴는 캔 또는 병에 든 냉커피를 포함한 커피 관련 신상품들 개발, 대량 보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성립되었으며, 스타벅스는 펩시의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고, 펩시는 스타벅스의 브랜드가 보장하는 품질과 고객 흡인력을 활용하게 된 윈-윈 전략이었다. 스타벅스-펩시 합작회사는 첫 번째 상품으로 마자그란 이라는 탄산 냉커피를 출시했으나 틈새시장의 고객에게만 어필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제품은 이미 스타벅스 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던 프라푸치노 였다. 병에 든 프라푸치노를 만들어서 수퍼마켓에 공급함으로써 스타벅스는 슈퍼마켓과 즉석음료 사업분야로 진출하게 되었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마케팅, 스타벅스, 다국적, 스타, 기업 |
2016년 12월 30일 금요일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전략 -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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