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31일 토요일

쇼핑몰 - 인터넷 쇼핑 이용에 관한 조사

쇼핑몰 - 인터넷 쇼핑 이용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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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ⅰ. 전자상거래의 개념적 정의 및 특징
→전자상거래의 개념적 정의
→전자상거래의 효과
→전자상거래의 특징
ⅱ.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적 정의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인터넷 쇼핑몰의 장 단점
→인터넷 쇼핑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Ⅲ.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본문
1. 서론
1) 연구목적
급속하게 성장한 인터넷은 전 세계에 걸친 광범위한 연결성과 정보공유의 용이성 등으로 인해 소비자와 구매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주요한 유통경로가 되고 있다. 기업으로 하여금 주문 및 고객서비스의 신속성을 갖추도록 해주고 있으며 소비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받을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가 가능해 짐으로써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자상거래는 더 빠른 속도로 우리의 소비 생활뿐만 아니라 마케팅 활동에도 급격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사이버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상거래인 전자상거래는 종래의 거래 방식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거래 환경을 제공 해 준다. 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보다 편리한 사용 환경을 위한 컴퓨터, 네트워크와 같은 기술적인 측면뿐 아니라 인간의 인지적, 심리적 측면들의 소비자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즉, 새로운 거래 방식으로서의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억제, 촉진 요인 등의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최계봉(2002)은 20세기 후반부터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통신 혁명은 산업혁명에 비유 할 만큼 인류의 삶의 형태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은 국가차원에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간산업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개인 차원에서의 정보화, 지식화 사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수용매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전반에 걸쳐 가장 많이 시장형성에 기여한 업태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은 오프라인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온라인 시장에 유입되고 있는 다양한 업태 및 산업들과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산업들의 증가, 더 나아가 온라인 기업의 오프라인 시장진출 등 다양한 환경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전자상거래 활성화 및 성장은 충분히 예측가능 하다고 평가 내릴 수 있다.

키워드
쇼핑, 쇼핑몰, 인터넷, 조사,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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