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정몽주 선정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정몽주 선정
교육학과 3학년 공통.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려시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정몽주」의 생애
   2. 정몽주의 학문관
   3. 정몽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특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고려의 국운이 기울어져 가고 있을 때 이성계 일파는 정치의 실권을 장악하고 있었다. 세태에 민감한 사람들은 그 일파 밑에 모여들었다. 이렇게 혼탁한 정국 속에서도 쓰러져 가는 고려왕조를 바로 잡아 보려고 노력한 인물이 정몽주였다. 어떤 사람은 정몽주에게 산야에 묻혀 살면서 온갖 세상의 번뇌를 잊어버리는 것이 어떠냐고 권유하였으나 정몽주는 자신이 섬기던 고려 왕조의 멸망을 눈앞에 두고 차마 그렇게 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와 같은 그의 충정은 확고하고 단호한 것이었다.
정몽주는 혼탁한 사회에서 삶을 영위했기 때문에 그는 조용히 학문을 연구할 수만은 없었는데 고려 왕조를 일으켜 세우겠다는 일념이 지배적이었던 정몽주는 왕조를 위해 무슨 일이든 가리지를 않았다. 이러한 최악의 여건에서도 탁월한 학문적 역량과 재능을 바탕으로 유학을 가르치려고 했던 그의 노력은 오늘날 사는 우리들의 마음을 다시 돌아보게 만드는 계기가 아닌가 한다. 선죽교 이후 그에 관한 기록은 소실된 것이 많아 그의 교육사상과 특징에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그의 생애와 학문적 성향, 교육사상의 특징 등은 현재의 우리들에게 새롭고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고려시대의 성리학의 창시자라 불리는 정몽주를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고려시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정몽주」의 생애

정몽주(鄭夢周, 1337~1392)는 1337년 경상도 영천에서 태어났다. 고려 인종ㆍ의종 때 추밀원지주사를 지낸 정습명의 후손이지만 이후 조상은 한직을 벗어나지 못했다. 어머니 이씨가 임신 중의 어느 날 꿈에 난초 화분을 안았다가 갑자기 떨어뜨리고는 놀라서 잠이 깬 뒤 그를 낳았다 하여 어렸을 적 이름은 몽란(夢蘭)이었다. 그러다 아홉 살 되던 해 어머니가 낮잠을 자는데 꿈에 검은 용이 동산 가운데 있는 배나무에 올라간 것을 보고 깨어 나가보니 배나무에 몽란이 있었다. 그래서 이름을 몽룡(夢龍)이라고 고쳤다가 성년이 된 후 몽주로 다시 고쳤다.

참고문헌
1. 김경희(2008), 정몽주, 흙마당
2. 이문원(2002),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3.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인물한국사, 역사저술가 윤희진 저)



하고 싶은 말
? 과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유의사항: 과제물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 결론에서 자신의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키워드
우리나라 교육사상가, 교육사, 정몽주, 한국 교육사상가, 정몽주의 교육사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