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교육학개론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 현대 심리학의 세 가지 조류(潮流)와 그 학파를 검토함으로써 인간 이해에 대해 생각하고자 한다

교육학개론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 현대 심리학의 세 가지 조류(潮流)와 그 학파를 검토함으로써 인간 이해에 대해 생각하고자 한다
[교육학개론]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 현대 심리학의 세 가지 조류(潮流)와 그 학파를 검토함으로써 인간 이해에 대해 생각하고자 한다.hwp


목차
Ⅰ. 서론

Ⅱ.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1. 행동주의 심리학의 인간관
2. 정신분석학의 인간관
3. 인본주의 심리학의 인간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현대 심리학에서는 인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이것도 그렇게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은 아니다. 현대 심리학이라 하여도 그 속에는 인간에 대하여 각각 견해를 달리하는 여러 학파가 있기 때문이다. 현대 심리학의 세 가지 조류(潮流)와 그 학파를 검토함으로써 인간 이해에 대해 생각하고자 한다. 세 조류 중 첫째는 연합주의(Associationism) 또는 자극 - 반응연합설 학파이다. 이는 특히 강화이론(强化理論)으로 대표되며 행동주의 심리학이라고도 불린다. 둘째는 정신분석학인데 창시자 프로이트(S. Freud)의 이름을 따서 프로이디안니즘(Freudianism)이라고도 한다. 셋째는 위의 두 조류에 반발하여 미국에서 일어난 것인데 제3세력의 심리학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인본주의적이며, 자아심리학 현상학적 심리학 지각주의 및 실존주의 심리학 등을 망라한 것으로 최근에 대두된 심리학파이다.

Ⅱ.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1. 행동주의 심리학의 인간관
심리학에서 연합주의라 함은 헤르바르트(J.F. Herbart)와 같은 철학자의 사상을 이어 받아 19세기 말엽에 발전된 학설이다. 헤르바르트는 인간의 마음은 독립된 감각 사상 사고 결단 정서들의 혼합체로서, 이들은 연합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서로 통합된다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조류, 심리학, 인간, 가지, 교육학개론, 교육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