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8일 목요일

교육심리학의 영역

교육심리학의 영역
교육심리학의 영역.hwp


목차
교육심리학의 영역

I. 인간의 성장과 발달

II. 학습

III. 학습동기

IV. 교수방법

V. 생활지도 및 상담

VI. 측정 및 평가


본문
교육심리학의 영역

한동안 교육심리학은 기초 학문인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응용학문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은 단지 타 분야(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등)에서 발견한 사실이나 법칙의 응용만을 하는 학문이 아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 영역과 개념을 규정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랄구해 나가려는 경향이 뚜렷한 학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 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사에게 효율적인 도구를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한다.
1948년 미국심리학회(APA) 교육심리분과의 뉴스레터에서는 교육심리학의 영역으로 인간의 성장과 발달(human grow and development), 학습(learning), 성격과 적응(personal and adjustment), 측정 및 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그리고 교육심리학의 기술과 방법(techniques and methods)을 제시하였다(김형태, 2007). 일반적으로 학습과정에서 필요한 교육적 문제인 발달, 학습, 측정 및 평가, 성격과 적응 그리고 생활지도 및 상담이 교육심리학의 주된 연구 영역으로 알려져 왔다. 많은 교육심리학 개론서들은 이 구분을 충실히 따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심리학, 교육, 심리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