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을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설명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 1. 기능적 정의 2. 규범적 정의 3. 조작적 정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육의 개념은 정의(定義)에 의해서 그 의미가 분명해진다. 즉, 개념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 정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의는 단순한 약속이기 때문에 사실적 진위(眞僞)를 따질 수가 없다. 그래서 정의는 언제나 정의에 의해서 진(true by definition)이다. 따라서 정의 그 자체는 진위가 없기 때문에 어떤 개념의 뜻을 밝혀 보기 위한 정의는 다양할 수가 있다. 교육에 대한 정의도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내려져 왔고 지금도 내려지고있으며 또 앞으로도 내려지게 될 것이다. 특정 학자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옳고, 또 다른 학자의 정의는 그르다고 할 수도 없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교육을 연구하는 학자들 가운데는 교육을 정의하는데 드는 그들의 노력에 비해 그 효용가치가 희박하다고 지적하면서 교육현상의 논의에서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일을 피하자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교육을 정의하는 것은 규명하고자 하는 교육현상이 뜻하는 바를 기본적으로 밝히는 전제(前提) 작업이기 때문에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서 피할 수 없는 과제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내려진 교육에 대한 정의를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 보면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 등이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교육학개론, 규범적, 조작적, 개론, 규범, 개념 |
2016년 4월 30일 토요일
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을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을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