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을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을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을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
1. 기능적 정의
2. 규범적 정의
3. 조작적 정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육의 개념은 정의(定義)에 의해서 그 의미가 분명해진다. 즉, 개념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 정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의는 단순한 약속이기 때문에 사실적 진위(眞僞)를 따질 수가 없다. 그래서 정의는 언제나 정의에 의해서 진(true by definition)이다. 따라서 정의 그 자체는 진위가 없기 때문에 어떤 개념의 뜻을 밝혀 보기 위한 정의는 다양할 수가 있다.
교육에 대한 정의도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내려져 왔고 지금도 내려지고있으며 또 앞으로도 내려지게 될 것이다. 특정 학자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옳고, 또 다른 학자의 정의는 그르다고 할 수도 없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교육을 연구하는 학자들 가운데는 교육을 정의하는데 드는 그들의 노력에 비해 그 효용가치가 희박하다고 지적하면서 교육현상의 논의에서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일을 피하자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교육을 정의하는 것은 규명하고자 하는 교육현상이 뜻하는 바를 기본적으로 밝히는 전제(前提) 작업이기 때문에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서 피할 수 없는 과제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내려진 교육에 대한 정의를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 보면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 등이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교육학개론, 규범적, 조작적, 개론, 규범, 개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