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8일 목요일

협동과 경쟁 협동과 경쟁적 상황, 학급에서의 갈등해결, 갈등상황에서의 의사소통, 갈등상황에서 타인에 대한 태도, 갈등상황에서의 과업지도

협동과 경쟁 협동과 경쟁적 상황, 학급에서의 갈등해결, 갈등상황에서의 의사소통, 갈등상황에서 타인에 대한 태도, 갈등상황에서의 과업지도
[협동과 경쟁] 협동과 경쟁적 상황, 학급에서의 갈등해결, 갈등상황에서의 의사소통, 갈등상황에서 타인에 대한 태도, 갈등상황에서의 과업지도.hwp


목차
협동과 경쟁

I. 협동과 경쟁적 상황

II. 학급에서의 갈등해결

III. 갈등상황에서의 의사소통

IV. 갈등상황에서 타인에 대한 태도

V. 갈등상황에서의 과업지도

VI. 협동의 시작


본문
협동과 경쟁

1) 협동과 경쟁적 상황

협동적 사회 상황에서는 각 개인의 목표가 서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목표달성 사이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Deutsch, 1962). 순수한 협동적 상황 하에서, 개인은 자신과 관련되어 있는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때에만 자신의 목표도 달성할 수 있다. 가령, 축구팀의 목표는 축구경기에서 이기는 것인데, 그러한 단체 경기에서 한 사람이 목표를 성취하면, 그 팀의 모든 성원들 역시 목표를 성취하게 되는 것이다.
협동의 경우에 의하면, 어떤 개인이 그의 목표달성 기회를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행동할 때, 그는 그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 역시 그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증대시킬 것이라고 생각한다. Deutsch(1949 : 1962)는 그와 같은 상태에 대한 심리학적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첫째, 대처능력(substitutability)으로서, 협동관계 속에서의 성원들의 행위는 교환될 수 있다. 만약 한 성원이 어떤 행위에 참여하게 되면, 집단 내에서의 다른 성원들은 행위를 반복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둘째, 적극적 정신집중(cathexis)으로서, 만약 협동관계 속에서의 한 성원의 행위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한다면, 그의 행위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호의적으로 평가될 것이다. 셋째, 유도력으로서, 협동관계 속에서 한 성원의 행위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한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들이 한 성원의 행위를 촉진시키는 행위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그의 노력을 잘 받아들일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갈등, 갈등상황, 과업지도, 갈등해결, 의사소통, 과업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