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교육학개론 근대교육의 이해 - 문예부흥과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실학주의와 교육, 계몽운동과 교육, 국가주의와 교육, 발달주의와 교육

교육학개론 근대교육의 이해 - 문예부흥과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실학주의와 교육, 계몽운동과 교육, 국가주의와 교육, 발달주의와 교육
[교육학개론] 근대교육의 이해 - 문예부흥과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실학주의와 교육, 계몽운동과 교육, 국가주의와 교육, 발달주의와 교육.hwp


목차
1. 문예부흥과 교육

2. 종교개혁과 교육

3. 실학주의와 교육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4. 계몽운동과 교육
1) 합리주의
2) 자연주의
3) 신인문주의

5. 국가주의와 교육

6. 발달주의와 교육

참고문헌


본문
1. 문예부흥과 교육

문예부흥(Renaissance)의 근본사상은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의 제약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자세로 복귀하려는 인문주의(Humanism) 사상(思想)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선천적인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오직 인간본위 인간중심의 문화를 이룩하려는 것이다. 즉, 신의 세계에서 인간의 세계로, 내세주의에서 현세주의로, 금욕주의에서 자연주의로 옮겨 인간을 구속하는 모든 외부적 권위를 박차고, 인간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주인이 되게 하려는 사상이다.
문예부흥(文藝復興)운동의 원인 및 그 시대의 사상에 영향을 준 요소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너무나 길고 단조롭고 내세(來世)에만 집착했던 중세적인 것에 대한 반발이다. 약 1천년간 한길로만 걸어왔기 때문에 그 외길로부터 빠져나오려는 충동이 생겼고, 내세적이고 주정적(主情的)인 것 외에 현세적이고 이지적(理智的)인 것에 대해 눈을 뜨게 되었던 것이다.
둘째, 중세기 말의 물질적 경제적인 변화이다. 십자군 원정은 종교적인 면에서뿐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인 면에서도 변화를 일으켰다. 새로운 상공업 도시의 발달, 동방문화의 수입, 새로운 평민계급의 형성은 모두 새로운 이상을 추구하는 생활방식을 지향하게 하였다.
셋째, 지적 발달이나 인쇄술의 발명은 고전(古典)의 대량출판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마젤란(F. Magellan, 1480~1521)의 지구의 구형 실증과 코페르니쿠스(N. Copernicus, 1473~1543)의 지동설(地動說) 논증 등은 종래의 독단적 교권적 형이상학적인 추상론 대신에 실증적인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또 스콜라 철학이 제공하는 새로운 분석적 사고방식도 지적발달에 밑받침이 되었다.
넷째, 교회의 부패를 들 수 있다. 교회가 그 자체의 안일 때문에 도리어 타락하고 죄악과 부패의 온상을 이루게 되었으므로 자연히 각 개인은 이탈심이 생겨 교회에서보다 오히려 현실생활에서 흥미를 찾으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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