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8일 목요일

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 교육심리학의 개념정의

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 교육심리학의 개념정의
[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 교육심리학의 개념정의.hwp


목차
교육심리학의 개념

I. 교육과 심리학
1. 교육의 개념
2. 심리학의 개념

II. 교육심리학의 개념


본문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은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들을 적용하여 형성되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과 심리학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I. 교육과 심리학

(1) 교육의 개념

Kant는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서만 인간이 될 수 있다. 라고 하였고, 또한 인간은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안 될 유일한 피조물이다. 라고 하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는 시대 또는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르고, 또한 교육을 보는 관점에 따라서도 다양한 해석 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지금까지 내려진 교육에 대한 정의들을 분류하면 일반적으로 교육의 기능에 중점을 둔 기능적 정의, 교육의 궁극적 목적에 중점을 둔 규범적 또는 목적론적 정의, 교육의 실제적인 현상이나 과정에 중점을 둔 조작적 또는 기술적 정의로 대별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심리학, 심리학, 교육, 개념정의, 개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