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교육학개론 수업, 교수, 학습, 교수 학습에 대한 개념 규명 및 교수와 학습의 관계 변화와 차이점

교육학개론 수업, 교수, 학습, 교수 학습에 대한 개념 규명 및 교수와 학습의 관계 변화와 차이점
[교육학개론] 수업, 교수, 학습, 교수 · 학습에 대한 개념 규명 및 교수와 학습의 관계 변화와 차이점.hwp


목차

1. 개념 규명
1) 학습
2) 교수
3) 수업
4) 교수 학습

2. 교수와 학습
1) 교수와 학습의 관계의 변화
2) 교수와 학습의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
1. 개념 규명

수업(授業)의 개념과 혼동되거나 유사한 개념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이라는 개념이다. 때로는 교수 학습과정이라는 말을 쓰는 경우도 있다. 이들 수업, 교수, 학습, 교수 학습과정 등의 개념을 엄격히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이러한 용어들 속에는 공통적인 개념이 내포되어 있으며, 다만 강조점이 다를 뿐이기 때문이다. 우선 누구를 교육의 주체(主體)로 보느냐하는 관점에서 볼 때 수업과 교수는 교사가 가르치는 행동을 말하고, 학습은 학생이 배우는 행동을 말하며, 교수 학습과정은 양자의 행동을 모두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이들 중 학습이 가장 넓은 뜻으로 쓰인다. 이는 수업이나 교수가 없는 상태에서도 학습이 일어나는 반면에 설혹 가르친다 하여도 학습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1) 학습
학습(學習)은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게 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들이다. 따라서 선천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행동과 신경계통의 성숙으로 말미암아 거의 자연적으로 일에4는 변화 또는 피로나 약물 등에 의한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에서 제외된다. 학습은 이렇게 볼 때 얼마나 넓은 개념인지 짐작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교수, 차이점, 관계, 개념, 교육학개론, 개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