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교육학개론 교수학습의 과정의 이해(수업목표, 출발점 행동, 수업절차, 성취도 평가)

교육학개론 교수학습의 과정의 이해(수업목표, 출발점 행동, 수업절차, 성취도 평가)
[교육학개론] 교수·학습의 과정의 이해(수업목표, 출발점 행동, 수업절차, 성취도 평가).hwp


목차
1. 글래저의 수업모형

2. 교수 학습과정
1) 수업목표
2) 출발점 행동
3) 수업절차
4) 성취도 평가

참고문헌


본문
1. 글래저의 수업모형

교수와 학습은 이론상으로는 그 둘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하나의 과정으로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교수활동을 분석한 결과가 좋다고 해서 많은 학습이 이루어지고, 나쁘다고 해서 적은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교수의 목적이 학습촉진인 이상 좋은 교수활동을 하면 많은 학습이 나타난다는 가정(假定) 위에 서 있다. 교수의 목적이 학생들의 행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라고 한다면, 이때 변화는 교수. 학습과정을 통하여 일어나는 것이다. 최근에 교수 학습모형으로서 널리 알려진 글레이저(R. Glaser)의 수업모형(授業模型)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그림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글레이저는 교수 학습과정을 하나의 체제(體制)로 파악하고, 그것을 네 개의 구성요소로 구분하고 있다. 그림 에서 교수 학습의 각 과정 사이의 화살표는 수업의 진행방향을 나타낸 것이고, 아래의 선은 환류선(還流線)이다. 환류선은 성취도 평가단계와 앞의 세 단계를 연결시키고 있다. 이 수업모형은 수업목표에서부터 성취도 평가까지 교수 학습과정을 간결하게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교육학개론, 수업목표, 수업절차, 과정, 목표, 개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