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해(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해(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해(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hwp


목차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
2. 평생교육의 개념 정립
3. 평생교육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
평생교육(平生敎育)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우선 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

먼저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설명하기 위해, 거시적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특징과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다섯 가지 측면,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 측면을 간략하게 짚어보고자 한다.
우선 정치적 측면에서는 민주화와 남녀평등 등으로 대별되는 권력관계의 수평화와 교육 수혜(受惠)의 기회균등을 그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경제적 측면에서는 세계화와 개방화, 경제자유화를 통한 글로벌 무한경쟁사회의 도래에 맞는 교육과 훈련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는 다원화되는 사회가치와 인본주의 가치 중시를 들 수 있겠다. 그리고 문화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의 참여 요구 역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마지막으로, 과학기술적 측면에서 현대사회는 정보기술의 첨단화와 변화의 가속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에 따른 과학기술의 발달은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를 발생시킴과 동시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도록 함으로써 평생교육을 가능하게 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평생교육, 교육, 주요, 개념, 교육학개론, 등장배경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