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8일 목요일

동기이론접근방법 - 동기이론의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자기효능감이론, 기대x가치이론)

동기이론접근방법 - 동기이론의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자기효능감이론, 기대x가치이론)
동기이론접근방법 - 동기이론의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자기효능감이론, 기대x가치이론).hwp


목차
동기이론접근방법 - 동기이론의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I. 자기효능감이론
1. 직접적인 완성경험
2. 대리적 경험
3. 언어적 설득
4. 생리적 상태

II. 기대 x 가치 이론


본문
동기이론접근방법 - 동기이론의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동기에 대한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은 행동주의적 접근과 인지주의적 접근을 결합한 것으로 외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요인도 중시한다. 즉, 개인의 모든 행등은 외부 환경의 영향뿐 아니라 개인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상호작용하여 유발된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타인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모방함으로써 학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관찰하고 평가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의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사회학습이론을 주도한 Bandura가 주장한 자기효능감이론, 그리고 Atkinson이 주장한 기대 x가치 이론을 들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사회학습적 접근을 인지주의적 접근에 포함시켜서 설명하기도 한다.

I. 자기 효능감이론

Bandura는 동기에 대한 강력한 원천으로 과제의 성과와 곤란도와 관련해서 스스로에 대한 학습자의 신념인 자기효능감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였다.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란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데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위의 과정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이론, 동기, 접근, 사회, 동기이론, 기대x가치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