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 (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 (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 (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hwp


목차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기능
3. 문화와 교육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
여기서는 문화의 개념 기능 내용 및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보기로 한다.

1. 문화의 개념

문화란 말은 대단히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문화인 문화국민 문화생활 문화주택이란 말을 쓴다거나, 전통문화 고유문화 한국문화 미국문화 청소년 문화라는 말을 사용한다. 이때 문화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문화에 대한 전통적이고도 일반적인 정의에 따르면 문화 또는 문명이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습득한 지식 믿음 예술 도덕 관습 법 기타 모든 관행과 관습을 다 포함하는 복합적인 총체(總體)라고 한다. 이 개념에 따르면 문화는 인간의 사회적 유산이다. 문화는 사회의 존재를 전제로 하고 이 사회의 일을 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마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란 집단의 생활방식, 즉 삶을 위한 완전한 설계와 관련된다. 또 문화를 학습의 결과로 보는 입장에서 문화는 공유하고 있는 인간학습의 소산(所産)으로서 지각 신념 . 가치관 행동의 표준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이렇게 볼 때 문화란 개인이 사회생활을 통해서 학습되어진 모든 것, 즉 형식적 비형식적 교수 학습과정을 통해 얻어진 신앙 관습 규범 기술 생활방식 등과 같은 것이다. 문화의 본질을 더 이해하기 위하여 문화의 특성을 몇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문화, 교육, 교육학개론, 개론, 교육학, 관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