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전통적 지능이론(Spearman의 2요인설,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Cattell의 유동적-결정적 지능이론)

전통적 지능이론(Spearman의 2요인설,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Cattell의 유동적-결정적 지능이론)
전통적 지능이론(Spearman의 2요인설,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Cattell의 유동적-결정적 지능이론).hwp


목차
전통적 지능이론

I. Spearman의 2요인설

II.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

III.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IV. Cattell의 유동적-결정적 지능이론



본문
전통적 지능이론

(1) Spearman의 2요인설

Spearman(1927)은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 검사 간의 상관계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인간의 지적 능력은 일반지능요인(general factor, g요인)과 특수한 과제 수행에 관여하는 능력인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를 2요인설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요인은 모든 지적 과제 수행 에 관여하는 반면에 특수요인은 예능 등과 같은 특수한 분야의 과제 수행에 관여하기 때문에 일반 지능요인만이 심리학적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따라서 Spearman지능이론을 g요인설이라고도 한다. Spearman은 일반요인의 본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각 개인의 지적 과제 수행에 사용할 수 있는 정신에너지의 개인차와 관련해서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 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경험의 포착, 관계의 유출, 상관인의 유출 등과 같은 세 가지의 질적인 인지원리 를 사용하는 능력의 차와 관련해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Spearman의 지능이론은 오늘날 지능의 요인분석적 연구의 기초가 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지능, 지능이론, 이론, 기본정신능력, 지능구조모형,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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