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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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2. 자율성 대 수치감(2~3세)
3. 주도성 대 죄의식(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5. 정체감 대 역할혼미(12~18세)
6. 친밀감 대 고립감(19~24세)
7. 생산성 대 침체성(25~54세)
8. 통합 대 절망감(54세 이상)

II. 교육적 시사점



본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1968)은 아동이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어떻게 사회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그의 이론은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심리 사회적 발달(psychosocial development)이론이라고 한다.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모형에서 발전된 것이나 몇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프로이트는 성격이 청소년기까지 5단계에 걸쳐 발달한다고 보는 반면에 에릭슨은 노년기까지 8단계에 걸친 전생애 발달(life-span development)이 일어난다고 본다. 또한 프로이트는 성격의 중심 구조로 원초아에 초점을 두는 반면에 에릭슨은 자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격발달이란 여덟 개의 단계를 통해 일어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더불어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crisis)로서 이 해결 여부가 성격발달의 주요인으로 생각하고 있다. 각 발달단계의 위기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으로 해결하는 비율이 더 많을 때 성격발달에서 더 성숙하게 되고 성격 또한 더욱 원숙하게 된다. 즉, 자아를 제어할 수 있고 자신의 문제를 적절히 통합할 수 있게 된다. 반면에 위기에 직면했을 때 긍정적인 측면보다 부정적인 측면이 더 많게 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을 지연시키고 인격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심리, 심리사회적, 에릭슨, 사회적, 발달,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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