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정서장애(심리장애)의 개념정의와 발생원인(요인) 및 분류(유형), 행동장애아의 사정,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정서장애(심리장애)의 개념정의와 발생원인(요인) 및 분류(유형), 행동장애아의 사정,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정서장애(심리장애)의 개념정의와 발생원인(요인) 및 분류(유형), 행동장애아의 사정,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hwp


목차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I.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요
1. 정서장애아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및 발생률

II. 정서장애아의 발생원인
1. 생물물리학적 요인
2. 가족 요인
3. 학교 요인

III. 정서장애의 분류
1. DSM-IV의 질적 분류
2. Quay의 양적 분류

IV. 행동장애아의 사정
1. 사정목적
2. 진단/분류가 사정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
3. 행동장애 사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의 영역
4. 사정방법

V.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
1. 지능과 학업 성취
2. 사회적 및 정서적 특성
3. 정서장애에 대한 일반적인 고려

VI.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


본문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I.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요

정서장애는 행동장애라는 용어로도 일컬어지는데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을 규정하면서 정서장애 라는 용어를, 미국 "전장애아동교육법"에서는 중증 정서장애 라는 용어를, 미국 행동장애 아동위원회(Council for Children with Behavioral Disorders, CCBD)에서는 행동장애 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정서장애를 아동 그 자신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그 둘 모두를 방해하는 행동이 일반 아동에 비해 현저하게 일탈된 행동으로 정의한다. 아동들 중에는 부모 형제, 또래집단, 교사 및 지역사회에 대해 반복적인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이웃사람들은 그들을 나쁜 소년 소녀라고 칭하며, 교사들은 행동문제라고 부른다. 또한 사회사업가는 사회부적응아라고 부르고, 심리학자들은 그들을 정서장애라고 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법률적인 문제가 생기면 재판관들은 그들을 범죄자라고 할 것이며 정신과 의사들은 정신질환자라고 부를 것이다.
교육은 전통적으로 가벼운 정서장애 아동만을 다루었고 심한 장애아는 정신의학적으로 미루었다. 그러나 정신건강 분야는 의학 혹은 정신의학적 접근에서 점차 떨어져 나와 행동적, 교육적 접근 방식으로 변모하고 있다(Wood, 1973). 한편 교육은 예방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한 정서장애의 조치에 대해서도 책임이 증가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Rhodos & Sabin, 1974).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장애, 정서장애, 행동장애, 심리장애, 행동장애아, 사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