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적 접근 1)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2)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아동의 학습형성 3) 행동주의 이론과 아동의 학습형성 관계 2. 관리적 접근 1) 교육과정의 관리적 접근 2) 교육과정의 편성 절차 3) 교육과정의 학교 관리적 측면 3. 체제적 접근 1) 학교의 상호작용 형태 혹은 체제 2) 가치와 권력체제 3) 학교체제와 사회체제 4) 교육과정과 사회통제 4. 학문적 접근 1) 교육 철학적 분류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4) 실용주의 (5) 실존주의 2) 교육 사상적 분류 (1) 코메니우스 (2) 로크 (3) 루소 (4) 페스탈로찌 (5) 프뢰벨 (6) 듀이 (7) 몬테소리 5. 인본주의적 접근 1) Rogrer의 인본주의적 접근 2) Maslow(Abraham Maslow)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 1) 재겨념주의의 이론적 기반 2) 재개념주의자의 대표적인 학자 (1) 애니얼(Eisner) (2) 애플(M. J. Apple) (3) 파이너(W. Pinar) 3) 재개념주의자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공통적 요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지식의 제시와 관련이 있으며 학교내에서 학생들이 그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게끔, 도구적이면서도 의미가 풍부하게 설계되어진 어떤 학습경험들의 형태를 포함하고 있다. 이 학습경험의 형태는 지식의 성질, 분배, 가용성 등에 관한 그 사회 나름대로의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어야 하므로 변화될 수도 있다. 교육과정은 여러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교육과정 그 자체와도 마찬가지로 그 사회의 규범 및 권력체제에서 생겨난 목적, 내용, 방법론, 시간적 순서, 평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정은 특수화되어 버려 때로는 교수체계뿐만 아니라, 통제체제, 행정체제, 평가체제 등과 같은 학교내 기타체제들의 요구에 융통성 있게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우리는 공식적이 교육과정 진술과 교실실제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주장한 숨겨진 교육과정을 고려해야 할 것 같다. 이 교육과정은 학교의 공식적인 지식에 대안적인 지향성, 교사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방법, 교사나 또래들에게 기꺼이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지식이나 규범에 반응해 가는 방식들을 이해하는 일등의 학습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1) 행동주의적 접근 2) 관리적 접근 3) 체제적 접근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를 비교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행동주의적 접근 1)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은 객관적 환경조건에 의하여 형성된다고 가정한다. 행동주의는 파블로프, 왓슨으로부터 시작하여 손다이크 스키너 등에 의하여 발전된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은 식도와 위에 구멍을 뚫은 개의 실험으로 소화과정을 연구하다가 우연히 실험실의 개들은 먹이를 보기만 해도, 심지어는 실험자의 발자국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이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고전적 조건화 실험을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0 박일수, 교육과정 평가와 프로그램 평가 접근방법과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2009 고상희, 재개념주의 이론에 근거한 초등부 교육과정 연구, 기독교교육, 2001 강인애, 구성주의에 관한 몇 가지 질문, 교육개발, 봄호, 한국교육개발원, 1999 김재복,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1983 방인옥 외,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1999 박철홍외, 학교 교육과정 개발. 서울:지선사, 2000 키워드 교육과정, 과정, 교육, 비교, 접근방법, 중 |
2016년 6월 18일 토요일
교육과정 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교육과정 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