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일 목요일

아동상담 초기단계에서 라포형성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아동상담자로서 어떻게 아동과 라포형성을 할 것인지 라포형성을 위한 방법

아동상담 초기단계에서 라포형성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아동상담자로서 어떻게 아동과 라포형성을 할 것인지 라포형성을 위한 방법
아동상담 초기단계에서 라포형성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아동상담자로서 어떻게 아동과 라포형성을 할 것인지 라포형성을 위한 방법.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라포의 개념과 중요성

2. 아동상담 초기단계에서 라포형성의 중요성

3. 아동상담자로서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라포형성 방법
1) 취학전 아동과 상담 시 라포형성 방법
2) 학령기 아동(초등 고학년)과 상담 시 라포형성 방법

4. 라포형성을 위한 방법을 현재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적용방안 기술
1) 백트레킹(Backtracking)
2) 미러링(Mirroring)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라포란, 원래 프랑스어로'다리를 놓다'라는 의미로 인간관계에서 서로가 밀접한 공통점을 갖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하는 능력을 말한다. 처음 사용된 계기는 18세기 후반에 오스트리아 의사 메즈머(Mesmer)가 최면적인 치료에서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생기는 공감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처음 사용했다. 그 이후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도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생기는 신뢰관계에 대해 라포라는 말을 이용했고, 지금은 교육학적 배경, 룸메이트와의 관계, 심리치료사-환자와의 상호작용 등 다양한 환경에서 연구되고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상담 초기단계에서 라포형성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아동상담자로서 어떻게 아동과 라포형성을 할 것인지 라포형성을 위한 방법들을 시기별(유아, 초등 저/고학년)로 1가지 이

참고문헌
김춘경, 아동상담 -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황성원 외, 아동심리와 상담, 창지사, 2010.
이장호 외, 상담심리학, 박영사, 1997.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 초기단계에서 라포형성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아동상담자로서 어떻게 아동과 라포형성을 할 것인지 라포형성을 위한 방법들을 시기별로 1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키워드
라포, 라포형성, 아동, 아동상담, 기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