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왕따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의 치료방법 및 사회복지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왕따문제의 원인 1) 사회 문화적 요인 2) 교육적 요인 3) 가정적 요인 4) 개인적 요인 2. 왕따문제의 실태 3. 왕따문제의 사례 4. 문제의 치료방법 1) 부모의 역할강화 2) 피해학생의 보호 5. 사회복지적 접근 방법 1) 학교폭력 등에 관한 전문 신고센터의 활성화 2) 학교 교육제도의 개선 3) 학교사회복지사 및 교사의 역할 강화를 통한 예방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우리사회가 풀어야 할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 중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의 문제의 해결에 앞서, 청소년에게 있어 또래, 친구관계의 의미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의 특성상, 집단 따돌림의 대상과 주체가 대부분 친구, 또래관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또래와의 관계는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는 물론 언어와 인지, 가치관의 형성, 요구와 감정의 표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서 또래들은 사회적 모델 및 강화 제공자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참고문헌 김순혜(2004). 청소년 상담론. 학지사. 곽금주(1999). 학교폭력 및 왕따 예방프로그램,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연구. 김영신(2002). 한국 학생들의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대처방안. 덕영재단.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왕따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의 치료방법 및 사회복지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키워드 왕따, 왕따문제, 따돌림, 집단따돌림, 치료방법 |
2016년 6월 3일 금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왕따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의 치료방법 및 사회복지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왕따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의 치료방법 및 사회복지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