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6세까지) 2. 긍정적인 아이로 자라기 위한 부모 양육방법과 놀이방법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 I 서론 에릭슨은 아동발달을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을 확장하여 8단계로 이론을 정립하였고, 내적 본능 및 욕구나 외적 문화적 사회적 요구간의 상호작욕으로 인해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의 기본 틀을 수용하기는 하였으나, 프로이드는 성욕이나 공격욕구 등 인간의 본능적이고 무의식적 욕구의 표출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에게 있어 주요 개념은 자아정체감이 발달이다.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일생을 통해 8가지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8단계마다 갈등상황 또는 위기는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다시말해서 8가지 발달 단계마다 갈등은 양극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여기에서 갈등의 성공적인 해결은 반드시 긍정적인 측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최상의 해결책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강문희 외 3인, 아동발달, 교문사, 2004 유아놀이지도, 지성애, 정민사, 1998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발달, 방법, 이론, 발달단계, 사회적 |
2016년 12월 15일 목요일
에릭슨의 사회적이론 출생부터 6세까지의 발달 단계를 설명, 발달단계를 근거로 심리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아이로 자라기 위한 부모의 양육방법
에릭슨의 사회적이론 출생부터 6세까지의 발달 단계를 설명, 발달단계를 근거로 심리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아이로 자라기 위한 부모의 양육방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