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8일 수요일

마케팅원론 -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에 대해서

마케팅원론 -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에 대해서
마케팅원론 -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에 대해서.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영리조직의 본질
2. 비영리 마케팅의 특성
3. 비영리마케팅과 일반마케팅의 관계
4.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전략수립
5. 비영리 조직의 자원조달 전략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얼마 전까지도 우리나라는 물론 선진국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케팅은 기업에만 국한하여 생각해왔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 미국의 많은 비영리조직들이 경영난을 겪으면서 마케팅 이론의 도입 주장이 제기되었다. 또한 대학이나 사회복지분야, 문화단체, 시민단체의 조직들이 재정규모가 커짐에 따라 일반 기업과 같이 효과적인 재정관리를 위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부터 몇몇 대학들과 사회복지기관들이 미약한 수준이나마 이벤트, 캠페인, 정기후원자 모집 등 마케팅에 의한 모금을 하기 시작했으며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DM, ARS모금, 이벤트, 정기후원자개발 등 본격적인 모금활동과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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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마케팅, 마케팅원론, 비영리, 원론,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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