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지능발달 지능의 정의(개념), 지능의 구조(2요인론, 군집요인분석론, 3차원적 지능구조론), 지능의 측정, 지능의 결정요인(유전과 환경의 영향)

지능발달 지능의 정의(개념), 지능의 구조(2요인론, 군집요인분석론, 3차원적 지능구조론), 지능의 측정, 지능의 결정요인(유전과 환경의 영향)
[지능발달] 지능의 정의(개념), 지능의 구조(2요인론, 군집요인분석론, 3차원적 지능구조론), 지능의 측정, 지능의 결정요인(유전과 환경의 영향).hwp


목차
지능발달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의 구조
1) Spearman의 2요인론
2) Thurstone의 군집요인 분석론
3) Guilford의 3차원적 지능구조론

3. 지능의 측정
1) 지능측정법의 발달
2) 지능검사의 종류
3) 지능지수(IQ)

4. 지능의 결정요인
1) 유전의 영향
2) 환경의 영향



본문
지능발달

(1) 지능의 정의

지능에 대한 개념 정의는 실로 다양하다. 그러한 이유는 지능에 대한 정의가 학자들에 따라 각기 다른 현상에 관심을 두고 보기 때문이다. 지능이란 새로운 상황에의 적응능력으로 정의되기도 하좌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는가 하면, 더 포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Spencer는 지능이란 사람의 적응능력은 지능에 기인하며, 지능이란 여러 가지 다른 인상을 종합하는 능력 이라고 정의한다. Dearborn은 지능이란 전체적 사물의 연관에 대한 이론적 통찰력 이라고 정의 하였고 Terman은 추상적 사고를 하는 능력 이라고 정의하면서 지능이 추상적 사고력을 기초함을 강조하였으며, Ebbinghaus는 지능이란 다양한 것을 종합하고 수정하며 또한 많은 동류적인 연상을 완성시킴에 따라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가치 있고 의의 있는 것으로 행하는 지력이다. 라고 정의한다.
한편 Stern은 지능이란 새로운 생활의 문제와 조건에 적응하는 일반적인 심적 능력이다. 라고 정의하였고 Colvin은 지능이란 환경에 대하여 적응하는 것을 배우는 능력이다. 라고 정의함으로써 지능의 적응능력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위와 같은 정의들에 대하여 심리학자들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논의하고 있다.
즉 지능을 학습능력으로 보는 정의(ability to learn)에 대해서는 지능과 교육과의 관계를 고려한다면, 실제적이고 의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에는 지적 학습, 기능적 학습, 정의적 학습이 있으므로, 지적 학습 외의 학습에 있어서 특히 정의적 학습에 지능이 관여하는지, 관여한다면 어느 정도 관여하는지, 또 추상적 사고력으로 보는 견해에 대해서는 추상적 능력이 아닌 감각적 능력은 지능에서 제외되어야하는지 등의 문제에 봉착한다.
최근에 와서 Wechsler는 -지능이란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종합적인 또는 전체적인 가능성이다 라고 정의함으로써 행동과 사고를 포함시킨 2차원적 해석을 내렸다. 또한 G. D. Stoddard은 지능이란 (1)곤란도 (2)복잡성(complexity) (3)추상성(abstractness) (4)속도(speed) (5)목적에 대한 적응도(adaptiveness to a goal) (6)사회적 가치(social value) (7)독창성의 발현(emergence of originals)의 일곱 가지 특징이 내포된 활동 및 그를 행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지능, 결정요인, 지능발달, 지능구조론, 결정,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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