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특징, 비판점, 교육의 시사점과 관련하여 서술하십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개념 1) 근접발달영역 2) 비계설정 3) 언어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특징 4. Vygotsky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비판점 5.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교육의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Vygotsky가 주장한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모든 아동은 사회관계 속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면서 사회 문화적 영향력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그 당시 개인주의가 지배하던 서구심리학 이론과 상반되는 것으로 인지발달이 개인 내부에서 시작된다고 가정하는 서구심리학과는 달리 Vygotsky는 인지발달이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Vygotsky가 주장한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개념을 정리하고 이 이론의 특징을 다른 이론과 비교분석해보고 이 이론의 비판점 그리고 교육 현장에서의 시사점을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서 비고츠키는 아동인지발달의 결정적 요인은 '문화'로 보았다. 모든 아동은 사회관계 속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으로 사회 문화적 영향력을 중시하였다. 이는 인지발달이 개인 내부에서 시작된다고 가정했던 그 당시 서구 심리학이론과 상반되는 것으로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이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 아동은 지식의 대부분은 문화로부터 습득한다. - 아동은 문화로부터 사고과정 혹은 사고수단을 습득한다. - 비고츠키는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한다. 참고문헌 서미옥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공동체 2014 김영봉 외4명 저, 교육심리학, 서현사,2007 Robert E, Slavin 저, 교육심리학(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13 신명희, 강소연 외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하고 싶은 말 Vygotsky가 주장한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개념을 정리하고 이 이론의 특징을 다른 이론과 비교분석해보고 이 이론의 비판점 그리고 교육 현장에서의 시사점을 논하였다. 키워드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Vygotsky, Piaget의 인지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특징, 비고츠키 |
2016년 6월 1일 수요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특징, 비판점, 교육의 시사점과 관련하여 서술하십시오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특징, 비판점, 교육의 시사점과 관련하여 서술하십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