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의 한국 진출 전략 연구.pptx |
목차 Ⅰ. PayPal 소개 개요 핵심역량 Ⅱ. 국내환경분석 국내 소비자 성향 분석 Five Force 분석 SWOT 분석 Ⅲ. 문제점 제시 / 해결방안 문제점 제시 해외 사례 제시 개선 방안 제시 Ⅳ. 맺음말 결론 참고 문헌 본문 eBay의 계열사 전자결제 시스템 사업 실시 190여 국가 사용 세계 1위 전자결제 업체 2002년 eBay가 PayPal 인수 2012년 3월, 가입계정 1억 980만명 전형적인 Web 2.0 Payment 신뢰기반, 전자 화폐를 주로 이용 롱테일 법칙 적용 : 거래액은 적지만 빈도수가 높다 전자결제 시스템 주 사업분야 : Payment Gateway 핵심역량 : 페이팔 가입 시에 사용자 정보를 한 번만 입력 편리함과 신속함을 갖춘 결제 시스템 우리나라 환경 분석 <산업 내 경쟁 치열> PG시장,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률 이니시스를 필두로 소수의 독과점형태 혁신기술에 대한 차별화 거의 없음 (결제 과정 비슷) → 선 두 기업을 쫓기 위한 후발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한 상태 <신규진입자의 위협> 보안관리,안전성과 관련한 법규 문제로 진입이 어려움 (전자금융거래법) - 보안관리프로그램 강화 최소 자본금 10억원 , 부채비율 200% 이하 소비자가 위 변조 카드 및 휴대폰 도용으로 인한 피해시 PG사에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 기존 사업자들의 가맹점 (유통채널) 독점으로 신규진입 어려움 paygate- Active X 없는 결제 시스템. 다날- 바코드 이용한 결제 시스템(바통) 등이 출시 중 → 신규 PG사는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 < 공급자의 교섭력 > PG사의 공급자는 호스팅사, 카드사, 지불 협력사로 나뉨 공급자가 프로그램, 지원 등을 제한한다고 해서 PG사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님. - 우리나라는 소수기업이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 → 공급자의 교섭력이 낮음 참고문헌 글로벌 방송통신 동향리포트 80호 (2012,8) | 한국 인터넷 진흥원 해외 신종 온라인 금융서비스 사례분석 및 시사점(2008,9,30) | 하나금융경연구소 온라인 소액결제의 속성 중요도에 관한 연구(2010,5) | 이재학, 박철 한국 인터넷 문화의 특성과 발전방안 연구(2008,12)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China Business Focus(2009, 7, 31) | 삼성경제연구원 북경 What japan thinks? (2011. 10. 22) | ken 키워드 진출, 한국, 페이팔, 연구 |
2016년 6월 1일 수요일
페이팔의 한국 진출 전략 연구
페이팔의 한국 진출 전략 연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